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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심장질환의 식사요법
    글쓴이  관리자
    등록일  2010-02-23 16:33:57
     

    1. 정상 체중을 유지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은 우선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염분을 제한합니다.

       1) 짠 음식을 피합니다.(장아찌, 젓갈류, 김치 등)

       2) 싱거운 음식이 드시기 힘들면 식초, 설탕, 후추, 겨자, 레몬 등을 사용하여

          조리합니다.

    3. 콜레스테롤 섭취량은 하루 300mg 미만으로 섭취합니다.

    4. 지방은 총 열량의 20~25%로 하며 주로 식물성 기름을 사용합니다.

       식물성 기름 중 코코넛기름, 야자유, 팜유는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피합니다.

    5. 단순당질(설탕, 꿀 등)의 사용은 가급적 피합니다.

    6.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를 합니다.

       현미, 잡곡밥, 과일, 채소류를 섭취합니다.

    7. 술 섭취도 제한해야 합니다.

    8. 카페인이 많은 음료는 피합니다.(커피, 콜라)

     

    ▲ 심장질환의 허용식품과 제한식품

     고려 사항

            허   용    식   품

                    제   한    식   품

     콜레스테롤

    - 저지방 어육류(하루200g미만) :

      닭(껍질제거), 소고기(살코기),

      돼지고기(살코기), 굴, 게, 광어,

      조개(피조개제외), 참도미, 동태,

      가자미, 갈치 등, 달걀흰자

    - 저지방 유제품 : 두유, 탈지분유,

      저지방 우유/요구르트, 락토우유

    - 식물성 단백질 식품 :

      두부, 콩비지, 순두부

    - 고지방 어육류 : 갈비(소, 돼지), 삼겹살, 닭껍질,

      돼지머리, 기름이 많은 등심/안심, 스팸, 소시지,

      미꾸라지, 장어, 핫도그, 소고기 갈은 것

    - 기타 고콜레스테롤 식품 : 소간, 생선 알, 새우,

      전복, 계란노른자(주2회 이하), 오징어

    - 고지방 유제품 : 목장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생크림, 전지분유, 밀크쉐이크

    - 고지방 빵 종류 : 롤케익, 비스킷, 머핀, 도우넛,

      패스츄리

     포화지방산

     옥수수기름, 면실유, 참기름, 소프

     트마가린:하루 3-4작은술(15-20cc)

     버터, 라아드, 베이콘기름, 돼지기름, 닭기름,

     코코넛기름, 팜유, 쇼트닝, 프림, 하드마가린

     조리 방법

     조립법 : 삶거나, 찌거나, 굽기

    - 튀김 : 고기, 닭, 생선튀김, 후렌치 후라이

    - 부침 : 전, 부침, 빈대떡, 계란 후라이

     외     식

     비빔밥, 한정식, 생선구이, 김밥,

     초밥, 국수, 매운탕

     꼬리곰탕, 설렁탕, 도가니탕, 해장국, 부대찌개,

     곱창전골, 추어탕, 보신탕, 각종 기름이 많은 탕류,

     찌개백반, 중국음식(자장면, 각종요리), 볶음밥

     염     분

    - 후추가루, 식초, 마늘, 파, 생강,

      레몬쥬스

    - 신선한 육류, 생선, 야채류

    - 소금이 첨가되지 않은 냉동육류,

      생선, 야채류

    - 식빵과 하드롤

    - 소금, 간장, 진간장, 된장, 고추장, 화학조미료

    - 저장식품 : 김치류, 젓갈류, 굴비, 자반고등어,

                 건어물

    - 가공식품 : 치즈, 베이컨, 햄, 어묵, 통조림,

                 인스턴트식품(라면, 스프 등)

    - 염분이 많은 스낵류 : 포테이토칩, 크래커(솔티),

                 팝콘, 염분이 많이 함유된 호콩

    - 빵 종류 : 비스킷, 머핀, 도넛츠, 케익, 버터 빵,

                 치즈 빵, 팬 케익, 와플, 과자류

     섬  유  소

    - 싱싱한 야채, 과일등

    - 전곡류(현미, 잡곡밥)

     염분이 첨가된 야채주스, 토마토주스(고염), 치즈나

     버터, 크림 등이 첨가된 야채, 냉동식품

    음료, 알코올

     생수, 다이어트 콜라/쎄븐업, 쥬스

     소주, 맥주, 포도주, 정종, 위스키, 막걸리 등

     단  당  류

     

     사탕, 꿀, 엿, 초콜릿, 케익, 아이스크림, 과자,

     콜라, 사이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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