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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저염 저단백식의 식사요법
    글쓴이  관리자
    등록일  2010-06-17 10:44:07

    ▲ 염분의 제한(1일 소금 허용량 4-5g)

        - 소금 1g에 해당하는 염분량
         
    소금 1g = 간장 5g, 고추장 10g, 된장 10g, 토마토케찹 40g, 마요네즈 40g, 마아가린 50g,
                         버터 50g, 배추김치 30g
    (썰어서 3쪽), 단무지 10g

        -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
         
    베이컨, 햄, 소세지, 통조림된 육류, 생선류, 치즈, 버터 등의 가공식품, 토테이토 칩, 콘칩, 
          가염처리된 크래커류, 팝콘, 식빵, 콘프레이크,
    염장식품(장아찌, 장류, 김치, 젓갈류),
          화학조미료


    ▲ 단백질의 제한(1일 40g미만 섭취)

       
    허용된 단백질량의 75%는 생물가가 높은 단백질 식품(계란, 우유, 육류, 생선
    류)을 섭취하
         도록 합니다.


    ▲ 충분한 에너지 공급

       
    열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몸안의 지방과 근육조직의 단백질을 쓰게 되어 체중이 줄고 근육이
         약해집니다.


    ▲ 싱겁지만 맛있게 먹는 법

        - 허용된 양념(고추, 후추, 마늘, 생강, 양파, 카레가루 등)을 사용합니다.

        - 신맛(식초, 레몬즙)과 단맛(설탕)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소금을 넣지 않아도 되도록 합니다.

        - 국이나 찌개 대신 숭늉이나 보리차를 이용합니다.

        - 식물성기름(식용유, 참기름 등)을 사용하여 튀기거나 볶아서 고소한 맛과 열량을 보충시키
           도록 합니다.

        - 같은 양의 염분이라면 식사하기 바로 직전에 첨가하는 것이 짠맛을 더 느낄수 있습니다.
          또한 조리 시에는 염분을 전혀 사용하지 말고 따로 양념장을 만들어 허용된 염분을 첨가
          해서 드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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