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건너뛰기

서브메뉴


  • quick_진료과
  • quick_진료예약
  • quick_증명서발급
  • quick_건강정보
  • quick_오시는길
  • quick_전화번호
  • 전문클리닉
  • 현재위치

    HOME > 진료 > 전문클리닉
견관절(어깨 관절) 클리닉
    • 관절경 수술

      ▶ 관절경 수술이란?
      관절의 질환이나 손상에 대해 예전에는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직접 관절 절개를 통한 시술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많은 부분에서 관절 내시경 수술로 대치되고 있습니다. 관절경 수술은 4 mm나 2.7 mm의 관절경을 이용하여 조그만 구멍을 통해 초소형 비디오 카메라를 장치한 내시경과 함께 최소형 첨단 수술 기구 등을 관절의 내부로 삽입하고, 병변을 확대하여 컴퓨터 모니터로 보면서 관절 속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는 첨단 수술 기법입니다.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그리고 통증치료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 할 경우 관절경을 이용하여 검사와 동시에 최소 침습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MRI로도 발견 못한 질환도 관절경은 확대된 화면으로 직접 보게 되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관절은 외상, 질병,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통증이 있는 모든 관절염에서 시술이 가능합니다.


      ▶ 관절경 수술의 장점
      1.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2. 수술 후 통증이 적습니다.
      3. 수술 후 회복 시간이 단축되어 일상 생활로의 복귀가 매우 빠릅니다.
      4. 입원기간이 단축되어 경제적입니다.
      5. 작은 병변을 확대 관찰할 수 있어 정확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6. 관절경만으로 가능한 수술이 있습니다.(상부견와순 병변)


      ▶ 관절경으로 치료가 가능한 어깨 질환은?
      1. 회전근 개(어깨를 안에서 싸고 있는 4개의 근육) 손상 및 질환
         : 어깨를 90도 이상 들어올릴 경우 힘줄과 인대, 점액낭이 마찰되면서 염증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는 힘줄이 파열됩니다. 관절경으로 마찰되는 부위를 제거하고, 파열된 부위를 복원합니다.
      2. 동결견(유착성 관절막염)
        : 나이가 들면서 특별한 이유없이, 또는 회전근 개 파열, 당뇨 등 질환이 있을 때 이차적으로 어깨 관절막이 굳어 발생합니다. 약물 및 물리 치료등으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는 관절경상에서 관절막을 절개하여 잘 움직일 수 있는 관절을 만듭니다.
      3. 견봉하 충돌 증후군
      4. 재발성 어깨 관절 탈구 및 불안정성
      5. 그 외 석회화 건염, 염증성 질환, 견봉쇄골 관절의 퇴행성 관절염


      인공관절 치환술


      ▶ 어깨 인공관절 치환술이란?
      어깨 인공관절 치환술은 외상 또는 질병으로 심하게 손상된 어깨 관절을 새로운 관절로 바꿔 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 등 보존적 요법에 반응이 없고 다른 수술 방법으로 개선이 힘든 경우에 사용됩니다. 인공관절을 시행함으로써 어깨 통증이 없는 생활이 가능하며, 팔을 들어 올리는 등 운동 기능이 개선되어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어떤 경우에 인공관절 치환술을 하나요?
      1. 류마티스 관절염
      2. 퇴행성 관절염 및 외상성 관절염
      3. 어깨 뼈의 분쇄 골절
          : 어깨의 상완골, 견갑골의 심한 골절로 정상적으로 정복이 힘든 경우에 시행하며, 골절 유합기간이 필요치 않으므로 조기에 팔 운동이 가능합니다. 심하게 상완골 두가 부서진 경우는 무혈성괴사의 위험이 있어 인공관절을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회전근 개 관절병(Cuff tear arthropathy)
          : 어깨의 힘줄(회전근 개)이 심하게 파열된 상태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된 경우는 어깨 관절이 회복 불능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힘줄이 심하게 파열되면 수술로 복원이 어려울 정도일 수 있는데, 이와 같은 경우도 일상 생활이 어려운 심한 통증이 있으면 인공관절의 적응증이 됩니다.


      ▶ 어깨 인공관절 치환술의 결과
      1. 어깨 인공관절 치환술 후 성공율은 약 80-90% 전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통증의 소실은 90%로 보고되고 있으며, 어깨 운동 범위 증가는 거의 대부분 환자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2. 어깨 인공관절의 수명은 다른 관절과 버금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술 후 석고 고정은 필요없습니다. 손과 팔꿈치의 운동은 즉시 가능하며, 통증이 가시는 대로 어깨 운동을 권장합니다. 대부분 자가 운동 치료로 회복됩니다.
      3. 수술 후 수개월간은 되도록 힘든 일을 제한하여야 합니다. 회전근 개 파열이 동반된 경우는 이에 준한 회복기간이 요합니다.
      4. 어깨 인공관절 치환술은 큰 수술입니다. 다른 부위의 인공관절과 마찬가지로 수술 후 합병증은 감염, 탈구, 무균성 해리, 골절, 혈관 및 신경 장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취에 의한 합병증도 고려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견관절 질환

      - 회전근 개 파열 : 밤에 어깨가 아파 잠을 잘 수 없고, 손이 등 뒤로 돌아가지 않아요


      ▶ 환자의 증상
      1. 통증은 목부터 어깨의 바깥쪽까지 연관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통증으로 인해 운동을 계속할 수 없습니다.
      3. 운동을 하거나 집에서 일을 할 때 어깨의 힘이 약해졌다는 것은 느끼지 못합니다.
      4. 실제로 어깨로 물건을 드는 힘이나 어깨를 밖으로 돌리려는 힘이 감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통증이 있는 팔을 아래로 하고 잠들 수 없고, 자다가 깨는 때도 있습니다.
      6. 어깨 위로 팔을 올려서 활동하면 통증이 악화됩니다.
      7. 어깨를 움직일 때 장작불이 탈 때 나는 소리 같은 미세한 소리가 어깨에서 납니다.
      8. 팔을 들 때 통증이 심해지고, 브래지어 끈을 매는 자세나 팔꿈치를 몸에 붙인 상태에서 손으로 옆으로 돌리려고 할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9. 특징적으로 어깨를 누르고 팔을 다른 사람이 들어 보면 어깨에 바깥쪽으로 통증이 발생하며, 이 경우 통증으로 잠시 팔을 움직이기 힘들어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외견상으로는 어깨 위로 팔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듯이 보입니다.
      10. 심한 경우는 팔이 등 뒤로 돌아가지 않으면서 어깨가 굳어서 움직이기도 힘들어 집니다.


      ▶ 치료
      이 경우는 힘줄이 다시 뼈에 가서 붙을 수 있게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열된 정도에 따라 수술적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나, 본원에서는 주로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을 시행하고 조기 재활 치료 및 체계적인 운동 요법을 시행하여 환자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 치료 후 재활
      환자는 수술 후 어깨가 굳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술 직후 바로 반대쪽 손을 이용하여 운동을 시작하며, 수술 후 6주부터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는 일상생활을 혼자서 할 수 있습니다. 수술 6개월 이후 정상적인 일울 할 수 있고 또한 관절 운동 범위는 반대쪽과 비교할 때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 재발성 견관절 탈구 : 어깨가 자꾸 빠져요

      ▶ 환자의 증상
      1. 예전에 사고 등으로 어깨가 빠진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그 후 본인 혹은 제 3자가 어깨를 제자리에 정복 후 잘 사용하다가 최근에 다시 어깨가 빠진 후, 점차로 작은 충격에도 어깨가 빠지게 됩니다.
      3. 심지어는 잠자다가 빠진 경우도 있습니다.
      4. 팔을 90도 옆으로 들어서 손을 뒤쪽으로 돌리면(야구공을 던질 때의 자세) 다시 어깨가 빠지려는 현상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5. 어깨의 뒤쪽을 다른 사람이 밀면 어깨가 앞으로 빠지는 느낌이 있기도 합니다.


      ▶ 치료
      처음 빠질 때 어깨 주위 조직에 심한 손상이 동반되었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심한 손상이 동반되지 않았다면 어깨 관절 고정 등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 때 고정 기간이 불충분했거나 환자가 고정을 잘 하지 않아서 추후 어깨 관절이 빈번히 빠져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는 환자는 수술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경우 관절이 빠지지 않도록 유지하여 주는 관절 내의 구조물인, 견와순과 관절막의 인대 등이 파열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파열된 부분을 고정하여 주고, 늘어난 관절막을 조여주는 수술을 시행하면 됩니다.


      ▶ 치료 후 재활
      일반적으로 환자들은 수술 후 수일째부터 관절 운동을 시작할 수 있으며, 6주가 경과되면 대체적인 활동은 가능하게 됩니다. 수술 후 3개월부터는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이 때 일상 생활에는 지장이 없게 됩니다.


      - 어깨 관절염 : 어깨가 아프고 갈리는 느낌이 나요

      ▶ 환자의 증상
      1. 갑자기 통증이 생기는 경우는 드물며, 대부분 수년 혹은 수십년간 어깨 통증이 있어왔던 경우가 많습니다.
      2. 통증이 점점 심해집니다.
      3. 통증뿐만 아니라 어깨를 잘 움직일 수도 없게 됩니다.
      4. 어깨를 움직이려고 하면 속에서 맷돌 갈리는 듯한 느낌이 있는 환자도 있습니다.(특히 팔을 밖으로 돌려 볼 때 속에서 모래가 갈리는 듯한 느낌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환자분들 중 스스로 움직이려고 할 때 어깨 속에서 이가 맞지 않는 톱니 바퀴가 돌아가는 느낌이 난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치료
      이러한 환자들은 물렁뼈가 완전히 없어지고, 뼈까지 파인 소견을 보이므로 다시 관절을 만들어 주는 것이 통증을 감소시키고, 일상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길입니다. 이런 경우 통증을 없애기 위해 수술이 아직까지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환자는 물렁뼈가 없어 인공관절을 이용한 치환술을 대부분 시행하게 됩니다.

      요즘 무릎관절은 인공관절수술이 보편화 되어 있으나 아직 어깨관절의 인공관절 치환술은 보편화되어 있지 않은 최신 수술 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적응증이 되는 환자들에 있어 어깨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치료 후 재활
      환자는 수술 수일 후에 통증이 감소되고, 꾸준한 재활치료를 시행할 경우 수술후 약 3개월에는 일상적인 집안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1년 후까지도 계속적으로 근력과 어깨를 움직일 수 있는 운동 범위가 향상되어 좋아질 수 있습니다.


      - 오십견, 동결견 : 어깨를 움직이지 못하고, 움직이면 아파요
      우리가 흔히 접하게 되는 오십견은 당뇨, 위염 등과 같은 특정 질병 이름으로 많은 환자분들이 인식하고 있으나 이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오십견이란 특정 질병이 아니고 나이 드신 분의 어깨 관절 통증을 대표하는 말을 뜻한다고 이해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 환자의 증상
      1. 특별히 부딪히거나 다친 경험을 기억 할 수 없으며, 처음에는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이 있다가 점차적으로 통증이 심해 지면서, 팔을 움직이기가 힘들어 지며, 결국 어느 방향으로도 팔이 잘 움직여지지 않습니다.
      2. 밤에 통증이 심합니다.
      3. 아픈 쪽 손으로 머리를 빗거나 옷을 입고 벗기가 아주 불편하고, 아픈 쪽으로 누워 자기도 힘듭니다.
      4. 약 6개월에서 2년간 어깨에 통증이 심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은 감소되어 일상 생활은 가능하나, 차츰 팔을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감소합니다.
      5. 혼자서 팔을 들 때도 안 되지만, 다른 사람이 아픈 팔을 들어 줄 때도 잘 되지 않습니다.


      ▶ 치료
      이러한 경우는 온열 요법의 물리 치료와 계속적인 관절 운동 범위의 향상을 위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약물 요법과 주사를 맞아서 치료를 촉진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자분들은 의사의 처방에 따른 어깨 운동을 반드시 병행하여야 합니다. 어깨 운동 방법은 따로 소개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이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가 되지 않을 때는 관절경이라는 관절에 사용하는 직경 4mm의 내시경을 이용하거나 수술실에서 마취하에서 굳어 있는 어깨 관절을 풀어주는 수동적 도수 조작술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치료 후 재활
      만일 약물 요법 및 물리 치료를 2개월간 시행하였으나, 치료에 진전이 없는 경우 어깨에 주사를 맞고 운동 요법을 집에서 꾸준히 시행한다면 대부분 1개월 후 통증은 감소되며, 3개월 후 점차적으로 관절 운동 범위가 향상되어 일상적인 가사를 돌볼 수 있게 됩니다.


      - 견관절 충돌증후군 : 팔을 어리 위로 들 때 아파요
      어깨 관절에 생길 수 있는 병 중 빈도로 보면 가장 흔한 질병이 견관절 충돌 증후군입니다. 견갑골의 일부인 견봉은 어깨의 지붕의 한부분으로써 견봉과 회전근 개 사이에 점액낭이 있어 어깨 관절의 운동시 견봉과 회전근 개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하여 관절 운동을 부드럽게 하고 견봉과 회전근 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팔을 올리고 내회전시킬 때 견봉과 상완골의 대결절부(회전근 개 중 3개의 건이 부착되는 부위)사이가 좁아져 서로 마찰되고 부딪히게 되는 것을 충돌이라고 표현하며 이로 인해 이 사이에 위치한 회전근 개가 끼이게 되고 차츰 병변이 진행하여 회전근 개의 파열이 생기게 됩니다.


      ▶ 환자의 증상
      1. 팔을 들 때 어깨 높이 정도에서 통증이 있으며, 완전히 팔을 들면 통증이 감소합니다.
      2. 어깨 위로 일을 할 때 악화되는 견관절 통증이 생깁니다.
      3. 처음에는 일할 때만 아프다가 점차적으로 하루 종일 통증이 있습니다.
      4. 밤에도 통증으로 잠을 설칩니다.
      5. 손이 등 뒤로 잘 돌아가지 않고, 옷을 입기 힘들며, 목욕 시 등 씻기도 힘들어 집니다.
      6. 차츰 팔을 움직일 때 어깨 속에서 걸리는 듯한 느낌이나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7. 물건 들기가 힘들 정도로 어깨 근육이 약해진 경우는 적으나, 통증으로 무거운 물건을 들기가 힘든 경우는 많이 있습니다.


      ▶ 치료
      일반적으로 위에서 이야기한 통증이 있는 경우 물리 치료나 약물 요법에 의하여 통증이 감소하지만, 3-6개월 이상 통증이 지속되고, 밤에 잠을 자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수술은 관절에 사용하는 직경 4mm정도의 내시경을 이용하여 어깨에 몇 개의 구멍을 만들어 갈고리 모양으로 돌출된 뼈와 인대의 일부를 제거하고, 충돌로 인해 파열된 힘줄을 복원하여 주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 치료 후 재활
      어깨 근육의 파열이 없는 경우는 수술을 시행한 후 바로 어깨를 움직을 수 있으며, 근육이 파열된 경우는 근육이 치유되는 동안 기다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전의 통증은 수술 후 바로 감소되나 수술 후 한두 달 간은 수술에 의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대부분 6개월에 환자의 통증은 거의 소실될 수 있고, 근력은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 석회화 건염 : 갑자기 어깨가 너무 아파 잠을 잘 수가 없어요
      어깨의 힘줄에 석회(돌)이 생기는 질환으로, 대부분 30-50세의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서 잘 나타나는데, 일단 어깨 통증이 대단히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오십견으로 알고 치료하다가 낫지 않고 통증이 계속되어 병원에 오는 경우 중 상당수가 회전근 개(어깨힘줄) 파열 또는 석회화 건염으로 진단됩니다.


      ▶ 환자의 증상
      1. 가볍게 부딪히거나 어떤 동작을 취하였을 때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2. 특히 밤에 잠을 잘 수 없을 정도이며, 심한 통증을 견디기 힘들어 응급실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치료
      대부분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하는데 일단 운동을 제한하고 휴식을 취하여야 하며, 약물 요법을 시행합니다. 또한 직접 병변부위에 주사요법을 시행하여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의 호전이 없으면 초음파를 보면서 주사 바늘을 이용하여 석회를 잘게 부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고, 돌을 깰 수 있는 체외충격파기구를 이용한 방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관절경 수술로 힘줄 내부의 석회를 제거하고 염증 부위를 제거함으로써 심한 통증 또는 지속적인 통증을 호소하는 석회화 건염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치료 후 재활
      관절경 수술을 시행하고 2-3일후부터 어깨를 움직이는 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회복 기간이 지나면 점차로 가벼운 근력 운동을 하게 되며, 3-4주 후부터는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을 정도로 회복됩니다.


      ● 진 료 과 : 정형외과
      ● 담당교수 : 조철현 교수
      ● 문      의 : 053)250-7204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환자권리장전
  • 오시는길
  • + 응급의료센터 당직전문의진료과목
  • 41931 대구광역시 중구 달성로 56 TEL:053-250-7114 FAX:053-250-7795
  • facebook 로고
  • twtkr 로고
  • 네이버블로그 로고
  • You Tube 로고
  • 보건복지부 인증의료기관 마크
  • 글로벌 의료마케팅 로고
  • 전화예약 및 문의 1577-6622